볼보 순수 전기차 모델 ex30 국내출시 됩니다. 크기 전폭 1836mm, 전고1,555mm, 전장4,233mm입니다. 가격 ‘코어’모델은 4945만원, ‘울트라’ 모델은 5516만원입니다. 사전예약 중이며 전기차 보조금은 100% 지원 합니다.
볼보ex30
볼보ex30은 순수 전기차 5인승 SUV입니다. 전폭은 약1.8m(1836mm), 전고 약1.5m(1555mm), 전장4.2m(4233mm)로 콤팩트한 크기로 출시되었습니다. 소비자 판매가격은 기본 모델인 ‘코어’는 49,450,000원이고, ‘울트라’ 모델은 55,160,000원입니다.
볼보ex30은 69kWH배터리를 탑재했습니다. 1회 한번 충전하면 주행 거리가 유럽인증 기준으로 475km입니다. 예상 DC 고속 충전시간은 약 26분이며, 배터리 용량을 10%인 상태에서 80%까지 충전이 가능합니다. 에너지 소비는 100km 주행마다 17kWH입니다. 가속도는 5.3s입니다. 200kW의 모터를 탑재한 후륜 기반 싱글 모터 익스텐디드 레인지 파워트레인(동력계)로 설계되어 에너지의 효율성이 높습니다.
볼보ex30 디자인
볼도ex30은 전기차인 만큼 전면부의 그릴이 막혀있습니다. 헤드라이트는 신규 디자인 변화로 토르의 망치를 형상화하여 만들 발광다이오드LED헤드라이트가 장착되었습니다.
실내 디자인의 경우 공간 활용성을 높인 디자인으로 제작됐습니다. 일반적으로 도어트림에 있는 여러 스피커를 전면 유리 아랫 부분으로 통합 이동시켜, 도어 트림의 재적 공간이 넉넉합니다.
센터 콘솔에는 컵 홀더로 사용하거나 작은 물건 보관, 핸드폰 충전 등의 목적을 위한 슬라이드 시스템이 적용됐습니다. 센터 콘솔 아래에는 가방과 같은 큰 물건을 수납할 수 있어 수납성이 좋습니다.
스칸디나비아의 분위기를 자아내는 5가지 조명 및 음향 테마가 엠비언트 테마로 적용되어 있으며, 고성능 오디오 시스템 사운드바가 설치되었습니다.
센터 디스플레이는 간편하면서도 맞춤 설정이 가능합니다. 센터 디스플레이는 12.3인치 태블릿으로 탑재되었으며, 운전석과 중앙 디스플레이를 결합했습니다. 이를 통해 운전에 필요한 운전자 정보와 선호하는 부가적인 제어 기능을 손쉽게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센터 디스플레이의 터치스크린은 눈부심과 반사를 최소화한 액정으로 제작하여 운전자와의 반응성을 높이고 고화질 영상을 관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x30 센터 디스플레이
- 스마트 단축키 및 설정 방법
- 중앙 디스플레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제어 기능이 표시됩니다. 기능을 사용할 때만 표시됩니다.
- 옆으로 넘기는 스와이프 동작 없이 한눈에 내비게이션, 휴대폰 및 미디어 등에 액세스하여 연결할 수 있습니다.
- 웰컴 뷰(Welcome View)는 출발하기 전 사용자 맞춤설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를 활용해 분위기 테마를 설정하고, 원 페달 드라이브와 파일럿 보조 시스템(Pilot Assist) 기능을 활성화하여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 운전자 디스플레이 정보 보기
- Calm View 캄뷰 모드는 운전자에게 꼭 필요한 정보만 노출하고 그외 정보는 가리는 기능입니다.
- 서라운드 뷰는 운전자에게 운전 보조 기능을 제공하고, 주변 차량 실시간 확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 중앙 센터 디스플레이에서 원하는 기능을 선택하거나 스티어링 휠의 스위치를 프로그래밍하여 전환 및 편집 가능합니다.
- TMAP 티맵 빌트인
- ex30에는 티맵이 빌트인되어 있어, 스마트폰을 페어링할 필요가 없습니다. 차량의 티맵 스토어에 등록된 앱 다운 후 설치만 하면 태블릿PC를 사용하듯이 뉴스 및 오디오북, 증권 주식 정보, 유튜브 및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왓챠 같은 OTT 서비스를 즐길 수 있습니다.
- 차량 운전시 동선과 선호하는 음악 선곡 등을 셋팅하여 음성 명령어로 재생할 수 있습니다.
- 티맵 2.0은 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C-ITS)기반의 실시간 교통 신호 정보 제공과 함께 도로 주변 건물 3D렌더링 등 정보의 접근성을 향상했습니다. 티맵에 신용카드를 등록해 차 안에서 결제할 수 있는 기능도 탑재되었습니다.
ex30 운전자 지원 기능 (Driver assistance, 드라이버 어시스턴트)
- 파크 파일럿 보조시스템(Park Pilot Assist) 는 조향, 가속 및 제동을 지원하여 평행주차를 비롯해 다양한 상황에서 스스로 주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차자리를 찾기 어려울 때도 최대 22km/h의 속도로 공간을 찾아 운전자에게 알려줍니다. 이후 자동으로 주차를 합니다.
- 360도 카메라는 고해상도 360도 조감도를 구현합니다. 후진, 저속 주행 등과 같은 상황에서 장애물이 있으면 중앙 디스플레이에 자동으로 장애물의 모습이 보입니다.
- 문 열림 경고: 후방 레이더를 사용하여 뒤에서 접근하는 자동차, 자전거, 사람 등을 자동 감지하고, 문을 열려고 할 때 경고음으로 알려줍니다.
- 파일럿 보조 시스템 성능: 차선 변경, 속도 조절, 정차 등 도로 운전 시 필요한 여러 움직임이 자동으로 제어됩니다. 스스로 움직여 차선을 변경하고, 대형 차량과 나란히 주행하면 차량 간 안전 거리를 유지하고 중앙 지점으로 조향합니다. 또한 앞차가 정지할 때 타이밍을 맞춰 부드럽게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완전 정지했다가, 출발하면 자동적으로 운전을 재개합니다.
- 충돌 방지 시스템: 주야간을 가리지 않고 다른 차량과 보행자, 자전거 운전자 등과의 충돌을 피할 수 있는 시스템이 탑재되었습니다. 충돌 위험이 감지될 때 오디오와 함께 시각적인 경고와 브레이크 펄스 경고를 보냅니다.
- 운전자 경고 시스템: ex30은 운전자의 주의가 산만하거나 졸음 운전을 할 때 감지합니다. 스티어링 칼럼의 적외선 센서가 운전자의 눈과 머리의 움직임을 추적하여, 눈의 깜빡임 속도와 빈도 등을 지속적으로 추적합니다. 또한 전방 카메라를 활용해 도로를 감시하여, 차량의 어색한 움직임을 감지합니다. 이런 데이터가 분석되면 차량은 운전자에게 운전에 집중하라거나, 휴식을 취하라고 알려줍니다.
볼보ex30 국내출시
볼보ex30은 2023년 11월 28일 국내 출시했습니다. 차량 디자인, 실내 인테리어, 운전자 편의성 등에서 이전 c40리차지, xc40 리차지와 비교했을 때 많은 부분 혁신적인 요소가 담겨졌습니다.
볼보ex30 사전예약 가격
볼보 ex30의 가격은 코어 4945만원, 울트라 5516만원입니다. 현재 사전예약은 볼보 공식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전기차 보조금이 100%나오는 차량이기에 많은 사람들이 볼보ex 30 사전예약을 진행하고 있습니다.